전공과목 및 연구분야
전공분야 | 교육 및 연구내용 | 연구분야 및 세부 주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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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니메이션&그래픽스 | · VR 애니메이션 등 가상현실 기술이 접목된
미래지향적 제작 기획 및 이론의 체계적 교육
과정 · 차세대 그래픽 기술이 적용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물 및 영화 제작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 |
· 2D 애니메이션 · 3D 애니메이션 ·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|
게임&그래픽스 | ·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가상현실
(VR)과 증강현실(AR)을 통해 사용자의 확장
된 오감을 자극하는 미래콘텐츠 연구 · 실무자 초청 세미나, 장기 집중 워크숍, 산학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목하 여 전문인력 양성 |
· 디지털 영상처리 · 게임 테크놀로지 · 게임아트 |
영상연출 | · 시놉시스, 시나리오, 개념 스케치, 스토리보
드, 사운드 디자인, 시각 특수효과, 편집 과정
에 이르기까지 영상 콘텐츠 제작의 프로세스
연구 · 애니메이션, 게임, 영화, 웹드라마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가진 특성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유형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방법 론을 소화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|
· 연출기법 · 영상편집 · 스토리텔링 |
영상미학 | · 영상물 가치를 미학적 관점에서 디지털 영상
물이 가지는 존재론적 가치를 탐구하고 체계
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역량 배양 · 디지털 영상 제작에서 혁신 기술을 활용하면 서 나타나는 상호성을 숙지하고 영상 해석영 역을 확장할 수 있는 인력 양성 |
· 영상기호학 · 정신분석학 · 영상언어 |
융합기초 | · 다양한 분야의 지식정보가 동시에 요구되는
미디어콘텐츠 산업에서는 융합적 소양 교육 · 인문, 예술, 공학 분야의 융합 지식을 반영하 는 교육에서 나아가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프로젝트 관리, 사업 수익 창출과 관련된 경 영 영역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콘텐츠 제작 및 기획인력 양성 |
· 프로젝트 관리 · 미디어콘텐츠 산업 연구 · 융합지식 |
•학·석사연계과정(수업연한기준): 학사과정 3.5년 도는 4년+석사 1.5년(24학점)
•석사과정: 2년(24학점)
•박사과정: 2년(36학점)
•석·박사통합과정: 4년(60학점, 3년 이수가능)